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코로나19

※ 개인정보 유·노출 예방을 위해 게시물은 게시일 기준 3년동안 공개됩니다.

[의료지원실]코로나19 예방접종

조회 1,079

권미애 2021-05-31 11:56:18

  1. ♣코로나 예방 접종의 작용기전

    1. 예방접종은 인체의 면역 체계를 훈련시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인식하고 제거하도록 합니다.


  2. 2. 예방접종은 우리 몸이 코로나19에 걸리지 않고 면역을 획득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3. 3. 다양한 종류의 백신이 있지만, 모든 백신은 결국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바이러스를 구성하는 일부 단백질 부분을 인식하고 반응하여

  4.    항체를 만들어 내고, 면역 세포 중 일부는 기억 세포로 남습니다.


  5. 4. 이후 인체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침입했을 때 활성화되어 바이러스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제거합니다.


  6. 5. 이러한 기전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코로나19 감염의 위험을 줄여주고, 중증 환자발생이나 사망을 예방합니다.


  7. 6.예방접종 후 면역을 획득하기까지 통상 2주 이상이 소요되므로 예방접종 직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노출되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걸릴 수 있습니다.


  8. 7.예방접종 후에 면역 형성과정에서 발열, 피로,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정상 반응으로 볼 수 있습니다.

  9.   대부분 3일 이내에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10.  https://www.youtube.com/watch?v=BS_j8wyCqwQ :  예방접종 확신을 갖고 접종하셔도 됩니다. (질병관리청) 

  11.  

    ♣ 코로나19 백신의 종류

    현재 여러 가지 종류의 백신이 개발되었거나 개발 중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 면역반응을 일으킵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물질로 인식하여 오래 지속되는 면역 세포와 항체를 만들어 냅니다.
    예방접종을 완료하고 면역이 형성된 이후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우리 몸은 더 빠르고 더 나은 반응을 일으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합니다.
    현재까지 개발되거나 곧 개발될 코로나19 백신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안전한가요?

  1. 국내 허가된 백신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엄격한 허가 심사 절차를 거칩니다. 임상시험이 완료된 백신 등 의약품은 허가 접수 후, 예비심사→심사→ 자문→허가의 단계를 거칩니다.
    허가 심사 절차에 대해 더 알아보려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백신·치료제 누리집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정보 https://www.mfds.go.kr/vaccine_covid19.jsp)

  2.  

    ♣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는 어떤가요?

  3. 2021.2.10.에 허가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19 백신(한국아스트라제네카코비드-19백신주)의 경우,

  4. 승인 과정에서 제출된 자료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매우 흔하게(10% 이상) 나타난 이상사례는 주사부위 통증, 압통, 멍, 온감, 발적, 피로, 두통, 근육통, 권태, 열감이었으며,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으로 백신 접종 후 며칠 내에 소실됐습니다.


  5. * 영국(1·2상, 2·3상)·브라질(3상)·남아프리카공화국(1·2상) 등 4건의 임상시험에 18세 이상 대상자 총 2만 3,745명 평가(백신군 1만 2,021명, 대조군 1만 1,724명, 65세 이상 8.9%(2,109명) 포함)

    백신 투여 후 과민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반응과 코로나 증상 악화 등의 이상사례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아나필락시스 : 항원-항체 면역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반응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에도 약물과 관련된 중대한 이상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으며, 예측되거나 예측되지 않은 이상사례 발생률은 성인군과 비교했을 때 유사하거나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 예측되는 이상사례: 성인(87.7%) vs 고령자(82.4%), 예측되지 않은 이상사례: 성인(39.2%) vs 고령자 (24.6%)

  6.  1) 아스트라제네카社 코로나19 백신 품목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21.2.10(수)


  7. 2021.3.5.에 허가된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코미나티 주)의 경우

    일반적으로 흔하게* 나타난 이상사례는 주사부위 통증, 발열, 피로, 오한, 두통, 근육통 등이었으며,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으로 백신 접종 후 며칠 내에 회복되었습니다.
    * 흔하게 : 1% 이상 나타나는 이상사례

    백신 투여 후 약물 관련 과민반응(두드러기)은 1건 발생하였으며 약물 관련 아나필락시스* 반응은 임상시험 기간 중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아울러 임상시험의 모든 등록대상자 4만 3,448명 중 백신군 0.6%(126명), 대조군 0.5%(111명)에서 ‘중대한 이상사례’가 보고됐으며, 이 중 백신 투여와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어깨부위 상처 등 4건*으로 림프절병증**, 심실성부정맥은 회복되었고, 어깨부위상처, 요통/양측하지 통증은 회복중에 있습니다.
    * 어깨 부위 상처(백신 투여 관련), 림프절병증, 심실성 부정맥, 요통/양측하지 통증 각 1건
    ** 림프절병증 : 림프절(면역반응이 일어나는 면역기관)의 비대로 인하여 생기는 병의 증상

  8. 2)화이자社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주' 품목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21.3.5(금)


  9. 2021.4.7.에 허가된 얀센 코로나19 백신(코비드-19백신 얀센주)의 경우

    일반적으로 매우 흔하게* 나타난 이상사례는 주사부위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등이었으며,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으로 백신 접종 후 2~3일 이내에 회복되었습니다.
    * 매우 흔하게 : 10% 이상 나타나는 이상사례

    아울러 임상시험의 모든 등록대상자 4만 3,783명 중 백신군 0.4%(83명), 대조군 0.4%(96명)에서 ‘중대한 이상사례’가 보고됐으며, 이 중 백신 투여와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상완신경근염 등 7건*이었으며, 임상시험 자료 제출시점에는 대부분 회복중이었습니다.
    * 길랑-바레 증후군, 심낭염, 상완신경근염, 접종 후 증후군, 과민반응(각 1건), 안면마비(2건)

     3)한국얀센社 '코비드-19백신 얀센주' 품목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21.4.7(수)


  10. 2021.5.21.에 허가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모더나코비드-19백신주)의 경우

    흔하게* 나타난 이상사례는 주사부위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오한, 메스꺼움/구토, 림프절병증, 발열, 주사부위 부종, 홍조 등이었으며, 증상은 대부분 경증에서 중간 정도 수준으로 백신 접종 후 며칠 내에 소실됐습니다.
    * 흔하게 : 1% 이상 나타나는 이상사례

    아울러 임상시험의 모든 등록대상자 3만 351명 중 백신군 1.0%(147명), 대조군 1.0%(153명)에서 ‘중대한 이상사례’가 보고되었고, 백신 투여와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이상반응’은 얼굴 부종 등 9건*이었으며, 임상시험 자료 제출시점에는 대부분 회복중이었습니다. 또한 얼굴 부종**은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반영하였습니다.
    * 오심, 구토, 류마티스관절염, 말초부종, 호흡곤란, B세포 소림프구성림프종, 자율신경계불균형 각 1건, 얼굴부종 2건
    ** 얼굴부종 (facial swelling, 얼굴 부어오름) : 필러시술 경험이 있는 백신 투여자에서 발생하였으며, 임상시험 자료 제출시 2건 모두 회복중이었음

  11.  4) ‘모더나 코비드-19백신주’ 품목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21.5.21.(금)

  12.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30세 미만 접종이 제외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13.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권고사항을 토대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30세 미만 접종을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유럽의약품청(EMA)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이 희귀혈전증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의 부작용으로 분류한 것을 반영한 과학적 분석결과(연령별 접종 위험-이득 분석)에 근거한 것으로,

    30세 미만의 경우 백신접종으로 유발될 수 있는 희귀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에 비해 백신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영국도 같은 분석방식으로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기저질환이 없는 30세 미만에서는 다른 백신의 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1) EMA 발표문 2021년 4월 7일
    https://www.ema.europa.eu/en/news/astrazenecas-covid-19-vaccine-ema-finds-possible-link-very-rare-cases-unusual-blood-clots-low-blood
    2) 영국 MHRA 발표문 2021년 4월 7일
    https://www.gov.uk/government/news/mhra-issues-new-advice-concluding-a-possible-link-between-covid-19-vaccine-astrazeneca-and-extremely-rare-unlikely-to-occur-blood-clots
    3) 영국 JCVI 발표문 2021년 4월 7일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use-of-the-astrazeneca-covid-19-vaccine-jcvi-statement/jcvi-statement-on-use-of-the-astrazeneca-covid-19-vaccine-7-april-2021


  14. 출처 :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관리팀

에 대한 이미지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
질병관리청 2021.05.26.

코로나19 예방접종 잔여백신 당일예약 안내

잔여백신 조회 및 예약

  • 네이버 혹은 카카오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
    • NAVER : 네이버액, 네이버지도앱, 또는 스마트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하여 "잔여백신" 검색
    • kakao : 카카오톡의 하단 샵(#)탭에서 "잔여백신"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에서 "잔여백신" 검색
  • 잔여백신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당일예약 신청 완료. *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 생략가능

알림 기능을 통한 당일예약신청

특정 위탁 의료기관을 사전에 최대 5개까지 등록 → 잔여백신이 발생된 경우 알림을 받아 당일예약

  • 1. 잔여백신 조회 화면에서, 접종기관 선택후 '알림신청'
  • 2.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 발생 시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알림 제공
  • 3. 해당 알림 내의 '당일예약'을 누르면 당일예약 신청 완료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안되는 경우

  • 1. 예방접종을 이미 받은 사람, 예방접종 사전예약이 되어 있는 사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접종을 권하지는 않는 30세 미만(199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등은 잔여백신 당일예약 불가능
  • 2. 잔여백신 당일 예약은 예약신청 순서대로 완료되며, 당일예약이 잔여백신량만큼 완료된 경우 해당 접종기관의 당일예약은 불가능

잔여백신을 당일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시간 내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아 주세요. 당일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하다면,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해 예약 취소를 요청해 주세요. 예약 취소없이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는 대상자는 앞으로 당일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예방접종후 이상반응에 대한 안내에 대한 이미지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
2021.03.31. 질병관리청

예방접종후 이상반응에 대한 안내

  • 이럴땐, 이렇게 하세요.
    • 접종부위 부기ㆍ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하세요.
    •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세요.
    • 발열이나 근육통 등으로 불편함이 있는 경우, 해열ㆍ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 예방접종 전에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ㆍ진통제를 준비하고, 예방 접종 후 몸살 증상이 있으면 해열ㆍ진통제를 복용하세요
  • 이럴땐, 의사 진료를 받으세요.
    • 해열ㆍ진통제를 복용해도 발열, 몸살, 두통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 해열ㆍ진통제 복용으로 발열, 몸살, 두통 등의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경우
  • 이럴땐, 119에 신고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세요
    • 숨쉬기 곤란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 입술, 얼굴이 붓거나 온몸에 심한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 갑자기 의식이 없거나 쓰러진 경우

 

 

  1. ♣ 코로나19 예방접종만으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나요?
  2. 아닙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은 100% 예방효과를 보이는 것은 아니므로,
  3.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4. ♣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나요?
  5. 마스크를 써야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언제 마스크를 벗고, 거리두기를 중단해도 되는지를 결정한 증거가 현재까지 충분하지 않습니다. 앞으로 코로나19 백신의 예방효과에 대해 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파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도 없습니다.
    따라서, 코로나19의 감염을 예방하고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서는 예방접종뿐만 아니라 마스크 착용 등 감염예방수칙도 지속 준수해야 합니다.
  6.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면 입국 시나 확진환자 접촉 시에 자가격리가 면제되나요?

    아니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완료하더라도 코로나19 방역수칙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라 변동가능 >

자료출처 : 질병 관리청 > 예방접종바로알기 > 코로나 예방접종은 왜 해야 하나요?

 

붙임 예방접종 완료자 관리지침 제1판 1부.   끝.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