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뉴스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역량인식 및 교수학습지원

요구조사 결과 3년 연속 상승세

 

 

2022년 교수역량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5점만점)    교수역량 인식점수 3년간 평균추이

                                 (2022년 교수역량에 대한 중요도 수행도 (5점만점))         (교수역량 인식점수 3년간 평균추이)

-2022년 교수역량에 대한 인식 및 교육 요구조사 결과 (2022.11.25.(금) ~ 12.16.(금) 온라인 설문조사-

 

 

신라대학교(총장 허남식) 교수학습개발센터는 3년 연속 교수역량인식 조사 및 교수학습지원 요구조사 결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2019년부터 매년 교수역량인식 조사 및 교수학습지원 요구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신라대의 교육이념과 목표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고 지역사회로 배출하는데 힘써왔다.

 

2022년 12월 실시한 교수역량인식 조사 결과 교수의 기본역량(교육철학 및 태도, 학생이해, 자기성찰, 전문적지식), 수업역량(수업 계획, 수업 실행-도입, 수업 실행-전개, 수업 실행-정리, 수업 평가), 지원역량(소통지원, 학습지원, 사고지원, 협력지원, 나눔지원, 도전지원)의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학습지원요구에 대한 조사결과,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시행중인 교수지원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93점으로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방학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운영되는 2~3회 연속 특강과 관련한 교수학습지원의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지영 교수학습개발센터소장은 “교수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우리 대학 교수들의 교수역량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수행도에 기여하고 있다”며 “교수역량인식 조사 및 교육요구조사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수요자 맞춤형 교수역량강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