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뉴스


신라대 RISE 사업단, 지역기반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산업 맞춤형 릴레이 특강 성료

조회 38

2025-11-27 16:49:03

신라대 RISE 사업단,

지역기반 인재양성을 위한 전략산업

맞춤형 릴레이 특강 성료

 

 

(호텔관광경영학부의 지역 관광해설 역량 강화 특강(1))

 

 

신라대학교(총장 허남식)가 부산 4대 전략산업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릴레이 특강’을 운영했다고 27일 밝혔다.

 

신라대는 지난 17일부터 21일까지 △문화관광 △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라이프스타일 등 부산이 집중 육성 중인 산업 분야를 전공별 교육과 연계해 산업 맞춤형 지역 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릴레이 특강을 개최했다.

 

학과별 단발성 프로그램이 아닌 ‘산업–대학–지역’을 연결하는 연속형 교육 구조로 설계해 각 전공과 연관된 산업 분야에 1:1 대응하는 구성으로 산업 수요 기반 실무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전략산업 생태계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17일 문화관광 산업 분야로 호텔관광경영학부가 북구 문화 예술 플랫폼에서 재학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해설 역량 강화 특강’을 진행했다.

 

특강에 나선 북구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협동조합 함성용 강사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한 고객 니즈 분석 △관광해설사와 외국인 학생 간 상호작용 실습 등 아시아 관광객 증가에 대비한 지역문화 해설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둔 강연으로 학생들을 집중시켰다.

 

신소재반도체공학과는 17일부터 18일까지 보더레이저 신평지 차장과 워드밸류 이기환 대표를 초청해 미래모빌리티 산업 분야 특강을 개최했다.

 

보더레이저 신평지 차장은 △위럽 준비 전략 △실제 직무 경험 △조직 적응 노하우 등 현장 기반의 진로 설계 능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강연을 하였으며, 워드밸류 이기환 대표는 RE100, ESG, 탄소중립 등 지속가능성 중심의 산업재편 흐름과 미래모빌리티, 문화관광 등 융합 분야에서 필요한 그린잡(Green Job), 창업, 투자 연계 전략을 제시했다.

 

이어서 20일에는 사회복지학과가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 특강을 이어갔다.

 

동래구노인복지관 정지희 관장은 사회복지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복지기관 실무에 활용되는 공문서 형식, 문체, 유형별 작성 실습 등 공문서 작성 실무교육을 진행해 RISE 기반 지역 행정·복지 산업의 실무 인력 수요에 대응했다.

 

마지막으로 라이프스타일 산업 분야 특강을 21일 소방안전·응급구조학과에서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대림대학교 강윤진 교수가 최신 화재안전 기술, 스마트 소방 산업 동향, 산업현장 진로 전략 등 지역 안전 생태계를 견인할 실무형 전문성을 갖추는 데 필요한 역량을 학생들에게 전달했다.

 

황인주 RISE사업단장은 “부산의 전략산업은 지역의 미래 먹거리이자 대학이 준비해야 할 핵심 교육 방향”이라며 “전공별 릴레이 특강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 수요를 정확히 이해하고, 지역에서 성장하는 전문 인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신라대학교는 앞으로도 지역 산업과 연계한 실무형 교육을 강화하고, 부산의 전략산업 발전과 연동된 산학협력 기반 교육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호텔관광경영학부의 지역 관광해설 역량 강화 특강(2))

 

 

(신소재반도체공학과의 미래모빌리티 산업 분야 특강)

 

 

(사회복지학과의 바이오헬스 산업 분야 특강)

 

 

 

(소방안전·응급구조학과의 라이프스타일 산업 분야 특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