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뉴스


신라대 RISE 사업단, 전략산업 기반 실무교육 리빙랩 전문가 릴레이 특강 성료

조회 43

2025-11-11 00:00:00

신라대 RISE 사업단,

전략산업 기반 실무교육 리빙랩 전문가

릴레이 특강 성료

 

 

 

('지방예산의 이해와 지역 정책운영'특강에 참여한 신라대 행정학과 학생들)

 

 

신라대학교(총장 허남식) RISE 사업단이 산업현장 중심의 실무형 교육 강화를 위한 ‘리빙랩 전문가 릴레이 특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5일까지 신라대 항공정비학과, 물리치료학과, 자동차·기계공학과, 행정학과 등 4개 학과에서 △미래모빌리티 △바이오헬스 △라이프스타일 등 부산형 RISE 사업의 핵심 전략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실무 지식과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시키는 ‘리빙랩 전문가 릴레이 특강’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미래 산업과 지역 현장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를 초청해 전공별 진로와 직무를 구체적으로 체험하고, 취업 경쟁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신라대 항공정비학과는 아시아나항공 주희정 사원을 초청해 ‘항공정비사의 진로 설계와 취업 전략’의 주제로 △항공정비 분야 취업을 위한 학교생활 설계 △면접 전략 △현장 경험 △질의응답 등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주희정 사원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특강은 항공정비 분야로 진로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취업 준비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실질적인 동기부여가 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신라대 오태영 교수의 ‘현장 중심 물리치료 임상 역량 강화’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 물리치료학과는 이번 특강을 통해 최신 물리치료 기술과 임상 사례를 듣고 실무 역량을 키웠다.

 

졸업 후 임상 현장에서 다양한 환자들을 마주해야 하는 부담감을 가졌던 학생들은 오 교수의 강의를 통해 부담은 덜어내고, 자신감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물리치료사 국가고시를 앞두고 실질적 동기부여의 장이 되었다.

 

자동차·기계공학과는 한국엔티엔 유대진 대리와 메탈다인코리아 김동용 책임을 초청해 ‘글로벌 현장에서 배우는 직무 역량과 진로 설계’의 주제로 강연이 펼쳐졌다.

 

유대진 대리와 김동용 책임은 해외 취업에 성공한 신라대 졸업생으로서 △K-MOVE 인턴십 경험담 △비자 절차 △현지 적응 △프로젝트 수행 △글로벌 기업 문화 등 재학시절부터 현재까지의 경험을 담아 재학생 후배들에게 현실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행정학과는 부산광역시의회 입법재정담당관실 이령 연구위원을 초청했다.

 

이령 연구위원은 부산시의 예산 편성과 집행 사례를 분석하고, 지방정부의 재정 운용 원리를 실제 사례를 담아 ‘지방예산의 이해와 지역 정책운영’이라는 주제의 특강을 진행했다. 이 시간을 통해 공무원 및 행정직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행정학 전공의 실무적 가치와 지방행정의 구조를 깊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다.

 

신라대 황인주 RISE 사업단장은 “이번 릴레이 특강은 학문과 산업, 공공영역을 연결하는 실무형 리빙랩 교육의 모범사례로, 학생들이 전공의 전문성과 현장 대응력을 동시에 기르는 기회였다”라며 “RISE 사업단은 앞으로도 학과별 특성과 지역 산업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미래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항공정비사의 진로설계와 취업 전략' 특강에 집중하는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