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NAVIGATION

본문바로가기

언택트 취임 영상

신라대학교 8대 총장 김충석 취임사

사랑하는 신라대학교 학생 여러분, 그리고 존경하는
교직원 및 동문 여러분, 또한 신라대학교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늘 지켜봐주시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라대학교 8대 총장으로 취임하는 김충석 교수입니다. 총장 취임의 자리를 초유의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영상으로 대신하게 됨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0년의 역사를 향해 가고 있는 우리 대학의 총장직을 맡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기에, 저 개인에게는 영광스러운 이 자리가 무겁게 느껴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1954년 여성 교육의 산실로 탄생한 부산여자대학교를 기반으로, 1997년 남녀공학으로 전환하여 신라대학교로 발전하기까지 이 모든 역경을 극복하고 지금의 신라대학교를 이룬 역대 이사장님, 총장님, 동문회장님 및 동문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난 70년 동안 한결같은 제자 사랑의 마음으로 교육에 전념해 주신 교수님 및 직원 선생님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세기 우리나라 대학교육은 전공분야별 지식의 체계를 전수하는 전문인 양성 교육이 중심이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4차 산업시대로 일컬어지는 21세기 교육의 패러다임은 융합과 실용을 기반으로 한 역량 중심의 교육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방법에 있어서도 4차 산업시대에 보편화된 다양한 첨단매체를 활용하고 시공간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이 이러한 변화를 무시한 채 일방적인 닫힌 교육만 지속한다면 우리 대학 역시 위기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거부할 수 없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대학의 화두는 당연히 혁신(innovation)입니다.
혁신은 낯섦과 불편함을 동반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낯섦과 불편함은 우리 대학의 발전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임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낯설고 무겁게만 느껴지는 이 ‘혁신’이라는 단어를 우리 대학에 적합한 단어로 변환하고자 합니다.
 
 

‘혁신’이라는 말을 ‘신라의 힘’이라는 말로 바꾸고자 합니다.

신라의 힘은 총장의 힘도 아니요, 법인의 힘도 아니요, 특정 집단의 힘도 아닙니다. 신라의 힘은 바로 구성원의 힘입니다. 저는 우리대학 전체 구성원의 힘으로부터 창출되는 힘이 바로 진정한 혁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진정한 혁신은 남의 혁신을 따라하는 것도 아니요, 그때그때 임기응변식의 대응도 혁신이 아닙니다. 총장인 저는 구성원의 힘, 즉 신라의 힘으로부터 우리의 혁신이 창출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공감과 소통을 통하여 우리대학에 적합한 맞춤형 혁신을 창출하겠습니다. 또한 창출된 혁신은 총장이 모든 책임을 지고 실천하겠습니다.
 
 

저는 이를 위해 우리 모두 열린 마음으로,
처음 신라 가족이 되었던 신바람 나는 초심으로 돌아갈 것을 제안합니다.

저는 우리대학에 와서 일일신우일신(日日新又日新)이라는 말을 가슴 속에 새기며 살아왔습니다. 반복되는 하루하루이지만, 새로운 하루를 새로운 마음가짐과 새로운 각오로 살아보자는 뜻입니다. 저는 지난 30년 동안 우리 대학에 재직하면서 한시도 즐겁지 않은 적이 없었고, 한시도 보람되지 않은 적이 없었고, 한시도 행복하지 않은 적이 없었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 이러한 마음으로 돌아가 새로운 신라의 힘을 보여 줍시다.

우리 대학 앞에 놓인 현실이 녹록지 않음을 인정합니다. 전례 없는 급격한 학령인구의 감소, 10여 년째 이어온 등록금 동결, 지역 대학과의 무한 경쟁, Z세대에 부적합한 교육 방법, 4차 산업시대의 빠른 변화를 선도하지 못하는 대학의 현실, 융합의 시대에 적합하지 않은 학과 구조 등 수없이 많은 난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긍정의 힘으로 우리 대학교의 희망을 봅니다. 아니 희망만 보고 싶습니다. 바로 우리 구성원의 힘을 믿기 때문입니다.
 
 

2024년이 되면 우리 대학이 창학 70주년을 맞이합니다.

총장 임기 동안 지속 성장이 가능한 대학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라 100년의 토대를 마련하겠습니다. 교육의 혁신, 자원의 혁신, 관리의 혁신을 통하여 4차 산업 시대에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대학을 만들겠습니다. 모든 혁신의 중심은 바로 학생입니다. 학생이 즐겁고 신나는 대학, 학생이 행복한 대학, 학생을 자식처럼 가르치는 대학으로 만들겠습니다.

신라대학교의 70년을 함께 해주실 신라인 여러분, 이제부터는 우리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우리 대학의 변화를 이끌어 주시고 동참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저는 진정 서번트 총장으로서 기꺼이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일일신우일신의 마음으로 절대 지치거나 포기하지 않고 우리 대학의 발전을 위한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우리 모두 신나는 신라대학교를 만들어 봅시다.

짧은 동영상 취임사이기에 따뜻하고 자세한 저의 마음을 다 나타내지 못하였습니다. 곧 구성원 여러분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질 것을 약속드립니다. 바쁜 시간 중에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작은 정성이라도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발전기금 바로가기

발전기금 안내

Tel : 051-999-5855  /  E-mail : fund@silla.ac.kr
입금계좌 : 신한은행 100-034-899911 (예금주: 신라대학교)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