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뉴스


강기환 박사과정 재학생, 글로벌 박사 양성사업 선정

조회 4,321

2018-08-07 17:08:01

강기환 박사과정 재학생, 글로벌 박사 양성사업 선정

우리대학 대학원 전자에너지소재공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강기환 씨(30세)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2018학년도 글로벌 박사 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강기환 학생은 향후 2년간 등록금과 연 2천만원의 연구 및 학술활동비 등을 지원받은 뒤 성과 평가 결과에 따라 1년 추가 지원을 받게 된다.

 

이번 사업은 국내 대학원생들에게 연구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박사인력 양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된 것이다. 이 사업은 1차 서류 검토의 서면평가, 2차 영어발표면접평가의 단계로 심의가 이뤄졌다. 올해 2018년 글로벌 박사 양성사업에는 1,356명이 신청해 경쟁률 5.3 대 1로 257명이 선정됐다. 선정은 전국트랙과 지역트랙(선발인원 30명 내외)으로 나눠 진행됐고 강 씨는 지역 트랙에서 선발됐다.

 

강 씨는 학부부터 현재 박사과정까지 김성훈 교수 지도 아래 탄소 나노 소재를 이용한 전자파 차폐를 꾸준히 연구해 왔다. 석사과정부터 박사 2년차인 현재까지 1저자로 총 7편의 SCI논문을 냈다. 지난 2015년 석사과정 재학 중일 때는 부산미래과학자상 우수상을 받은 경력도 있다. 그동안의 연구로 전자파를 흡수하는 탄소코일을 이용해 하이브리드 탄소코일 합성에 성공했으며, 전자파 차폐 소재로 응용하는 것을 주제로 글로벌 박사양성사업에 선정됐다.

 

강 씨는 “지도교수님의 연구에 대한 열의와 조언, 그리고 배려로 참여할 수 있었던 수많은 해외학회의 경험들이 쌓여 이러한 결과들을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강 씨는 앞으로도 탄소 나노 소재를 꾸준히 연구할 계획이다.